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초당옥수수 찌는 법, 먹는 법, 보관 방법 등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이번에 초당옥수수를 사봤는데 아삭아삭한 식감에 달콤했습니다. 4살, 5살 아이들도 한 번에 2개씩 먹었습니다. 오늘은 5월, 6월에만 먹을 수 있다는 달콤한 과일 옥수수인 초당옥수수 찌는 법, 먹는 법, 보관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당옥수수란?

초당옥수수
초당옥수수



초당옥수수는 간식용 풋옥수수 가운데 당도가 가장 높은 옥수수로 '설탕옥수수'라고도 불립니다. 영어로는 Super sweet corn, 한자로는 '뛰어넘을 초'(超)에 '설탕 당'(糖)을 씁니다. 한국말로하면 설탕을 뛰어넘을 옥수수라는 뜻인데요. 단맛이 뛰어나 칼로리가 높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쉬우나, 일반 옥수수보다 칼로리는 낮다고 합니다.
초당옥수수는 당도가 높아 설탕이나 소금 등을 첨가물을 넣었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그렇지 않습니다. 초당옥수수는 유전자 변형(GMO)으로 개발되었다는 말이 있으나 사실이 아니고, 비 유전자 변형(NON-GMO)으로 단 옥수수들끼리 교배하여 개발된 옥수수라고 합니다.

먹는 법

생으로

껍질을 벗기고 흐르는 물에 씻어줍니다.(물에 담그면 단맛이 빠질 수 있음) 불편하게 익히지 말고 과일처럼 생으로 아삭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찌는 법

개인적으로 쪄먹는 게 가장 맛있다고 생각하는데요. 겉껍질을 벗기고 속껍질 2~3장 정도 있는 채로 김 오른 찜기에 올려 줍니다.(속껍질은 수분이 날아가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옥수수 5개 기준으로 센 불에 20분 찌고 10분 뜸 들여 주면 아삭하고 부드러운 초당옥수수를 먹을 수 있습니다. 너무 오래 찌면 맛이 떨어지니 조리시간을 알맞게 맞추는 게 중요합니다.

주의하셔야 할 점은

  1. 절대 물에 삶지 말아야 합니다. 과육이 단단하지 않고 수분이 많아 물에 담가 삶을 시 옥수수 내 수분이 빠져나가 쪼글거릴 수 있습니다.
  2. 소금이나 설탕등의 첨가물을 넣으면 초당옥수수 특유의 달콤함을 맛볼 수 없습니다.

전자랜지

전자랜지에 넣어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습니다. 1개당 3~5분이면 조리가 가능하고 속껍질이 있는 상태로 뚜껑이 있는 용기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너무 오래 조리하면 수분이 날아가 질겨질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구워서 먹기

달궈진 프라이팬이나 오븐 등에 20분 정도 구워 먹으면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하고 아삭한 옥수수 구이를 먹을 있습니다. 버터와 치즈를 뿌리면 맛있는 버터구이 옥수수를 먹을 수 있습니다.

얼려서 먹기

먹기 전 30분 전에 냉동실에 넣었다 먹으면 달콤하고 시원한 옥수수 셔벗을 먹을 수 있습니다.

차로 먹기

초당옥수수는 신선함과 당도 유지를 위해 보통 원물 상태로 배송됩니다. 초당옥수수에 있는 수염을 버리지 말고 말려 차로 끓여 먹을 수 있습니다.



보관방법

냉장보관

초당옥수수는 잘못 보관하면 단맛이 빠지고 곰팡이가 생길 위험이 있습니다. 옥수수를 받고 3~4일 안에 먹을 경우에는 냉장보관을 하시면 되는데요. 속껍질이 있는 채로 초당옥수수를 키친타월에 감싸 지퍼백에 밀봉하시면 3~4일 정도 보관 가능합니다. 초당옥수수는 냉장고에 오래 보관하면 당도가 떨어질 수 있으니 익혀 냉동보관을 추천드립니다.

냉동보관

장기간 보관 시 쪄서 키친타월로 감싸 지퍼백에 밀봉해 냉동 보관하시면 됩니다. 초당옥수수는 수확 직후부터 수분이 빠지고 당분이 빠지는데요. 상온에선 그 속도가 더 빨라지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아삭하고 달콤한 초당옥수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하고 맛있는 간식으로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