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써큘레이터 선풍기 차이

안녕하세요. 날씨가 많이 더워지면서 써큘레이터를 살지 선풍기를 살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비슷하지만 차이가 많이 있는데요. 오늘은 써큘레이터와 선풍기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써큘레이터와 선풍기의 차이

용도

써큘레이터와 선풍기는 용도가 다릅니다. 먼저 써큘레이터를 사용하는 목적은  실내 공기 순환입니다. 실내 공기는 찬 공기는 아래에 깔리고, 뜨거운 공기는 위로 올라가게 되는데 써큘레이터가 이를 균등하게 만들어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또한 음식 냄새와 같이 불쾌한 냄새를 밖으로 빼는데 용이할 뿐만 아니라 실외 공기를 유입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을 사용할 때 먼 곳까지 냉기 전달이 되지 않을 때가 있는데요. 그럴 때 써큘레이터를 함께 사용한다면 주방 끝까지 냉기를 전달하는데 용이합니다. 또, 공기청정기를 사용할 때 써큘레이터를 함께 사용하게 된다면 공기 순환이 원활해져 먼 곳에 있는 미세먼지까지 빨아들일 수 있습니다. 제습기도 마찬가지 원리로 제습효율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반면 선풍기는 바람을 쐐기 위한 용도입니다. 써큘레이터는 바람을 직진으로 보내 바람쐐기 위해 구매하신다면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소음

일반적으로 써큘레이터의 소음이 선풍기보다 크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저소음, 무소음 제품도 나왔으니 구매 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바람의 길이

써큘레이터는 실내 공기 순환이 목적이다보니 바람 도달 거리가 길고 좁게 도달하고 바람 세기가 강한 편입니다. 반면에 선풍기는 바람 쐐기가 목적이므로 바람 도달 거리가 짧고 넓게 퍼지고 바람 세기는 약한 편입니다.

 

 

디자인

써큘레이터 (출처 : gsshop)  선풍기(출처 : 신일전자)

  1. 써큘레이터의 날개는 선풍기보다 더 각져있어 바람을 모으기가 유용합니다. 반면에 선풍기는 둥근모양으로 바람을 짧고 넓게 보낼 수 있습니다.
  2. 써큘레이터의 몸통은 둥글고 긴게 특징입니다. 이 구조는 공기를 길게 보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나선형 그릴은 공기를 비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써큘레이터와 선풍기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공기순환이 목적이라면 써큘레이터를 바람 쐐기가 목적이라면 선풍기를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