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집에서 구연산 활용법 3가지

베이킹소다, 구연산, 과탄산소다는 천연세제로 주부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나 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더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구연산은 살균 소독 효과가 있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구연산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연산-활용법
구연산 활용법 3가지 (pixabay.com 참조)

 

화장실 청소

 

구연산은 시트르산을 통상적으로 부르는 이름이며 자연에서는 레몬 등에서 주로 발견됩니다. 입자는 설탕과 비슷합니다. 그래서 희석을 해 분무기에 넣어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프레이통에 희석한 구연산수를 넣고 물때가 낀 거울, 화장실 벽면, 샤워부스 등에 뿌리고  수세미나 브러시 등으로 문질러준 뒤 깨끗한 물로 헹구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스퀴즈로 물기를 제거해주면 깨끗한 화장실이 완성됩니다.

 

 

 

구연산-화장실
pixabay.com 참조

물때 제거에 탁월하여 세면대와 수전에도 구연산수를 뿌려 수세미로 문질러 준 후 물로 헹구기만 해도 광이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싱크대 청소

구연산은 정균 작용을 하고 식초보다 냄새가 나지 않고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음식을 하는 주방에서 독한 세제를 사용하기 부담스러울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구연산-싱크대
pixabay.com 참조

세균이 많다는 싱크대를 청소할 때 스프레이통에 물과 구연산을 넣고 구연산수를 만들어 사용하면 유용합니다. 구연산수는 1% ~ 5%까지 원하는 농도로 맞춰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구연산수를 싱크대, 수전 등에 뿌려줍니다. 대략 5분 정도 방치 후 스펀지로 닦은 다음 물로 끼얹기만 해도 깨끗한 싱크대가 됩니다. 좀 더 깨끗하게 하고 싶으신 분들은 마른행주로 물기를 닦아주면 물자국 없이 깨끗한 싱크대가 됩니다. 

뿐만 아니라 구연산은 산성으로 알카리성 오염 제거에도 효과적입니다. 생선 냄새 중화, 전기포트, 스텐냄비 얼룩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섬유유연제로 사용

구연산을 섬유유연제로 사용하면 인위적인 향이 나지 않는다는 점과 천연성분으로 아이나 임산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제나 섬유유연제를 많이 사용하게 되면 세탁기에 찌꺼기가 생겨 세탁기를 오염시키는데 이런 문제를 줄일 수 있습니다. 

 

 

 

구연산-섬유유연제
pixabay.com 참조

사용법은 물 10L에 구연산 1.5g을 넣고 구연산수를 만들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미리 만들어 사용하셔도 되지만 일주일 안에 다 써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구연산이 녹지 않는 경우가 있어 녹여서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사용 시 주의사항

구연산의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구연산 사용 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어요. 산성을 띄고 있어 대리석 청소는 하지 않는 게 좋고, 가스가 발생하는 락스와 같이 사용하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또 구연산수를 만들어 사용 시 일주일 이내에 사용해야 합니다.

 

 

 

 

구연산의 다양한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천연세제인 구연산을 활용하시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엔 베이킹소다 활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해볼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