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다음 저품질 해결 방법

안녕하세요. 저는 다음 저품질에 대한 여러 가지 소문을 많이 접했었어요. 아는 지인도 다음 저품질에 걸려 고생했다는 말을 들어 "나도 언젠간 걸리겠구나"라는 생각을 늘 하고 있었습니다. 얼마 전 갑자기 조회수가 바닥을 쳤어요. 드디어 나도 올 것이 왔구나 싶었습니다. 예상은 늘 하고 있었으나 막상 닥치니 당황스러웠어요. 오늘은 다음 저품질(?) 극복기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카카오' 조회수 하락

다음-조회수-하락
다음 조회수 하락

2022년 5월 25일까지 일간 방문수는 대략 200명이에요. 그 중 다음 검색이 150명 전 후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2022년 5월 26일 급격하게 다음 검색과 카카오 유입이 급격하게 줄었습니다. 

  • 다음 검색 (150 -> 19)
  • 카카오톡 (38 -> 2)

다음 조회수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 블로그라 다음 조회수가 빠지니 타격이 매우 컸습니다.

 

 

저품질 확인하기

1. 내 블로그 검색해 보기

내-블로그-검색
내 블로그 검색

 

다음 저품질 걸린 사람들에 의하면 [자신의 블로그명] or [블로그 주소]를 검색해 조회가 되면 저품질이 아니고, 조회가 되지 않으면 저품질이라고 합니다. 저는 조회가 되어 저품질이 아닌가 싶었는데 저품질 전조증상이라고 합니다. 몇 일 뒤면 아예 조회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저품질 극복하기

1. 저품질 원인이 되는 글 찾아보기

저품질-원인-찾아보기
저품질 원인이 되는 글 찾아보기

조회수가 급격하게 하락하기 전날과 전전날 4개의 포스팅을 했습니다. 이 포스팅 모두 외부 링크가 포함되어 있었어요. 외부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광고가 많이 있었는데, 이게 문제가 된 게 아닌가 싶었습니다. 그래서 이 글들을 모두 비공개 처리했어요.

 

 

2. 카카오 고객센터에 문의하기

글을 지워도 조회수에 차도가 없자 카카오 고객센터에 문의했습니다.

저품질-카카오-고객센터-문의
저품질 카카오 고객센터 문의

Daum 검색 결과는 공개된 블로그를 수집하고 내부 기준에 따라 자동 반영되고 있습니다. 검색 순위는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정상 노출된다는 말만 듣고 원인과 해결책을 알 수 없었어요. '검색 순위가 급격하게 밀릴 수도 있나..' 이상하게 생각이 들어서 이번에는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해 보았습니다.

 

 

3.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하기

STEP 1. 다음에 [다음 고객센터]를 검색합니다.


다음-고객센터
다음 고객센터

STEP 2. 도움이 필요한 서비스를 선택하세요. 물음에 [검색]을 클릭합니다. 

 


 

다음-고객센터
다음 고객센터 검색결과 미노출

STEP 3. [검색결과 미노출]을 클릭합니다.

 

 


 

다음-고객센터-문의하기
다음 고객센터, 문의하기

STEP 4. [문의하기]를 클릭합니다.

 


 

문의하기

STEP 5. 문의 분류, 제목, 내용, 첨부파일을 올린 후 [문의접수]를 클릭합니다. 

(저는 최대한 공손하게 글을 썼고 첨부파일에 조회수 하락한 이미지를 첨부했어요.)

 

 


답변은 문의한 날 왔습니다. 

다음-고객센터-저품질-답변
다음 저품질 고객센터 답변

재수집 처리되었다는 답변을 받은 이후로 조회수가 차츰 올랐습니다. 하지만 이전처럼 오르지는 않았어요. 한 번 이런 상황이 있으니 블로그에 글을 쓰는 게 다소 조심스러워집니다. 다시 기운 내서 열심히 써야겠어요.

 

 

다음 저품질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블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해 계획 (30대 주부)  (0) 2022.12.28
사이트 행동 : 탐색 해결 방법 (경험담)  (0) 2022.0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