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부모급여 2024 총정리!! (언제까지, 지급일, 어린이집 등등)

부모급여는 아이를 계획하시는 분들이나 임신하신 분들, 신생아가 집에 있는 분들이 관심을 많이 가지실 텐데요. 2024년도에는 금액이 인상되어 가정에서 아이를 양육하는데 있어 부담감을 덜 수 있습니다. 부모급여를 언제까지 받을 수 있는지, 지급일, 어린이집 등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원대상 및 신청기한

부모금여는 만 0~1세 아동을 둔 가정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22년 이후 출생아부터 지원) 소득에 상관없이 모든 부모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부모급여는 아이출생신고할 때 신청합니다. 만약 그때 신청하지 못했다면 출생일을 포함해 60일 이내에 신청해야 부모급여를 받을 수 있으니 출생후 바로 신청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생후 60일이 지난 후에 신청하면 신청일이 속한 달부터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및 서류

온라인에서 신청하는 경우 복지로, 정부24 사이트에서 부모에 한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인 경우 관할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 및 팩스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서류로는 신분증과 사회보장급여 신청서가 있습니다. 행복 출산 원스톱 서비스를 이용하면 부모급여, 첫만남이용권, 양육수당 등 다양한 수혜서비스를 한 번의 통합신청이 가능합니다. 가능하면 이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금액 및 지원내용

지원금액은 23년도에 비해 상당히 인상되었습니다. 만 0세는 기존 7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만 1세는 기존 35만원에서 50만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매월 25일 지급되며 25일이 주말이나 공휴일인 경우 그 다음 영업일에 지급됩니다.  

 

언제까지?

중요한건 기간입니다. 아이가 23개월이 될때까지 지급받을 수 있는데 예시를 들어 보면 만약 2024년 1월 1일에 태어났을 경우 2025년 12월에 받는 부모급여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계산이 안되는 경우에는 간편하게 아이에 개월수를 계산할 수 있는 '아기 개월수 계산기 사이트' 또는 '개월수 모바일앱 더데이비포'을 통해서 확인하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어린이집을 다니면?

어린이집을 이용하지 않을 경우 현금으로 지급받고 어린이집 이용시 보육료 바우처로 전환됩니다. 보육료 바우처로 전환되면 아쉬우실 수 있지만 차액은 지급됩니다. 만 0세는 차액인 486,000원, 보육료보다 적게 지급되는 만 1세는 차액이 없어 지원받을 수 있는 금액이 없습니다. 

 

부모급여 차액을 지급받으려면 복지로 사이트 또는 아동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서 방문해 계좌를 입력해야합니다. 사전안내문자를 통해 안내된 기한 내에 계좌를 입력하지 않을 시 차액이 입금되지 않는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어린이집 관련 자세한 사항은 복지로 공지사항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출산율이 저조하다보니 육아, 출산 관련하여 다양한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 예로 저소득층 가정은 기저귀 조제분유 금액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저소득층이라고 하지만 기준이 낮으니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2024 부모급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