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입덧 완화에 좋은 음식 알아봅시다!

입덧을 하게 되면 평소에 맡던 냄새가 역하게 느껴지고 심하면 물도 먹기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임산부들을 위해 입덧의 원인과 입덧 완화에 좋은 음식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입덧은 왜 생길까?

입덧은 임신중에 느끼는 구역 및 구토증상입니다. 임산부의 70~80%에게서 나타납니다. 대게 임신 9주 내에 시작하고 11~13주에 가장 심하고  보통 14주 ~ 16주가 되면 진정이 되지만 20주 이후까지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입덧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태반에서 나오는 호르몬의 영향과 긴장감과 불암감 등의 심리적인 요인으로 추측됩니다. 

 

◎ 입덧 완화에 좋은 음식

현미
시리얼 녹황색채소
감자 레몬
옥수수 매실
연어 모과
닭고기 검정콩
고구마 바나나
고등어 생강

입덧에는 비타민B군이 포함된 음식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현미, 시리얼, 감자, 옥수수, 연어, 닭고기, 고구마, 고등어, 콩, 녹황색채소, 우유, 두부, 달걀 등이 있습니다. 녹황색채소에는 비타민B6가 포함되어 있어 구토를 완화시켜줍니다. 또한, 돼지고기, 어패류, 소고기에는 비타민B12가 함유되어 있어 신경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레몬, 매실, 모과 등 신맛이 나는 음식은 입맛을 돋구고 소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미국영양학회에서는 생각이 입덧완화에 효능이 뛰어나다고 밝혔습니다. 매일 생강 1g 정도를 생강차 등을 만들어 먹으면 쉽게 먹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입덧캔디도 입덧완화에 효과가 있었습니다. 또한 입덧이 너무 심한 경우 병원에서 약을 처방 받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입덧을 완화시켜주는 생활습관

  1. 음식을 조금씩 자주 섭취하도록 합니다.
  2. 냄새가 날 때는 차가운 음식이 좋습니다.
  3. 구토를 많이 할 경우 수분이 부족할 수 있으니 수분섭취를 해줍니다. 
  4. 아침에 공복으로 있지 말고 크래커, 시리얼, 떡, 누룽지 등 냄새가 나지 않는 음식을 섭취합니다.
  5. 기름이 많고 카페인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피합니다.
  6. 강한 향신료가 들어간 음식은 피합니다. 
  7. 시큼한 음식(레몬, 식초 등)을 넣고 요리합니다. 
  8. 집중할 수 있는 무언가를 합니다.

입덧이 있으신 분들은 위의 음식들과 입덧 완화시켜주는 생활습관을 참고해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